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악마가 선택한 바이올리니스트 니콜로 파가니니

by 보오물 2023. 1. 27.
반응형

니콜로 파가니니는 1782년에 태어나 1849년에 죽었다. 그는 천재적인 바이올리니스트였다. 그의 연주회는 항상 성공적이었다. 그의 연주는 아무나 흉내 낼 수 없었다. 그래서 그가 죽은 뒤로 그의 곡을 연주할 사람이 없었다.

바이올린 악기 사진
바이올린 출처 픽사베이

1. 악마가 선택한 바이올리니스트

타르티니는 이탈리아에서 유명한 작곡가 겸 바이올리니스트이다. '악마의 트릴 소나타'는 그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은 타르티니가 꿈을 꾼 뒤에 만든 곡이다. 타르티니는 악마에 관한 꿈을 꾸었다. 그 꿈에서 그는 악마에게 영혼을 팔았다. 그리고 그는 악마한테 바이올린을 연주하라고 했다. 그러자 그 악마는 무척이나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를 보여주었다. 이 연주가 바로 '악마의 트릴 소나타'이다. 이 곡은 지금까지도 매우 인기가 있는 곡이다. '악마의 트릴 소나타'는 어려운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악마만이 이 곡을 완벽하게 연주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그러나 악마만큼이나 완벽하게 바이올린 연주를 하는 사람이 나타났다. 그 사람이 바로 니콜로 파가니니였다. 니콜로 파가니니는 이탈리아의 제노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무역업자였다. 파가니니는 7살 때 아버지에게 바이올린을 처음 배웠다. 그리고 18세에 바이올린 공연을 하면서 돈을 벌었다. 처음 열린 그의 바이올린 공연은 인기가 없었다. 그러나 그가 쓴 자작곡 공연이 인기가 있었다. 그래서 그 뒤로 그는 자작곡을 많이 만들어서 공연을 했다. 1813년에 그는 밀라노로 넘어갔다. 그곳에서 대규모 연주회를 열었다. 그리고 그 연주회는 크게 성공했다. 이 연주회로 인해서 그는 유럽에서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가 되었다.

2. 뛰어난 마케팅 능력을 가진 파가니니

파가니니는 공연을 계획할 때 매우 신중했다. 그래서 그는 공연의 횟수까지 신경 썼다. 그리고 그는 그의 공연입장료를 매우 비싸게 받았다. 이러한 그의 철저한 계산으로 사람들은 그의 공연을 더욱 보고 싶어 했다. 그의 마케팅이 성공한 것이다. 비싼 공연이지만 오히려 그의 공연을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리고 그 당시 그와 관련된 소문이 돌았다. 그 소문은 바로 그가 바이올린을 잘 치는 악마라는 것이었다. 이런 소문들 덕분에 그의 공연은 더 인기가 있었다. 게다가 파가니니는 바이올리니스트로 더 유명해지기 위해서 노력을 했다. 그 노력은 그의 바이올린에 특수한 현을 감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공연하면서 일부러 바이올린의 낡은 현이 끊어지게 했다. 낡은 바이올린 현이 끊어지면 그는 아무렇지 않게 남아있는 특수한 현으로 연주를 이어갔다. 이것을 본 청중들은 매우 감탄했다. 그는 바이올린의 현이 끊어져도 뛰어난 연주가 가능한 사람이 된 것이다. 그리고 그는 리허설을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라이벌들에게 그의 바이올린 실력과 기술을 보여주기 싫었기 때문이다.

3. 파가니니의 대표작

파가니니의 대표적인 곡은 '24개의 카프리스'이다. 이 작품은 24곡으로 구성된 바이올린 솔로곡이다. 이 곡에서는 바이올린의 다양한 테크닉들을 들을 수 있다. 그는 1811년에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만들었다. 이 작품의 1악장은 소나타 형식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이 작품은 웅장한 오케스트라가 처음에 등장한다. 그 뒤로는 바이올린 연주가 이어진다. 바이올린 연주는 고음에서부터 저음까지 자유롭게 왔다 갔다 한다. 그러고서 부드럽고 잔잔한 2악장으로 넘어간다. 3악장은 빠른 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현악기의 스타카토 반주로 구성되어 있다. 또, 그는 1826년에 '바이올린 협주곡 2번'을 작곡했다. 이 곡은 '바이올린 협주곡 1번'보다 안정적인 느낌의 곡이다. 1악장은 서곡 분위기가 든다. 그리고 2악장은 바이올린의 차분한 선율을 느낄 수 있다. 파가니니는 기타곡도 작곡했다. 그의 유명한 기타곡으로는 '기타와 바이올린을 위한 대 소나타'가 있다. 이 작품은 3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곡은 매우 정겨운 느낌의 곡이다. '기타와 바이올린을 위한 대 소나타'는 바이올린과 기타의 조화가 잘 어우러지는 작품이다. 그러나 파가니니는 바이올린보다는 기타 쪽에 더 중점을 두고 곡을 작곡했다. 파가니니는 1834년에 건강이 나빠졌다. 그래서 그는 무대를 은퇴했다. 은퇴한 그는 카지노를 만들었다. 그리고 결국 그는 파산하게 된다. 도박으로 재산을 잃은 그는 결핵 증상이 심해졌다. 그러다 결국 프랑스 니스에서 사망하고 만다.

반응형

댓글